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육아일기~☆
육아 수입 비용 정리
(출산준비부터 5개월차까지)

벌써 2019년도 3월 봄이 왔네요~
근데 이놈의 미세먼지 녀석 때문에
봄이 왔는지도 모르겠네요 ㅜㅜ

오늘은 아기가 잠든 사이
작년 육아비용 정리 좀 할까해요!!

처음에는 다이어리에도 적고..
엑셀에도 정리해봤는데..
사용하다보니 가계부 어플이 가장 관리하기 쉬운것 같네요~~ ㅎ

<수입 정리>

딱히 수입이라고 할만한 돈들은 많지 않지만..
임신,출산하며 들어온 돈들을 모아보니 좀
되더라구요~~^^

우선 수입면에서는..
1. 출산축하금
- 이건 출산하면서 받은 용돈과
신랑이랑 저 회사 경조금이 포함된 금액이예요^^

2. 이벤트당첨
- 출산 한달전부터 열심히 다닌 산모교실과 육아하면서 이벤트 응모해서 당첨된 걸 정리해보니 이렇게나 금액이 크더라구요 ㅎ

덕분에 젖병소독기, 유축기, 체온계 등등
구입없이 무료로 잘 사용하고 있죠~^^

제가 당첨운이 좀 있나봐요 ㅎ

3. 정부지원금
- 출산후 매달 나오는 육아수당
11개월까진 매월 20만원이 나온다고하네요^^
이후엔 금액이 줄지만.. ^^;

4. 용돈 (친척,지인)
아직 어려서 외출을 자주 하진 않지만..
그래도 가끔씩 친척들 만나면 옷 사입으라고
감사하게도 용돈을 주시네요~

5. 보험료 환급
- 이런건 안받는게 베스트인데..ㅜㅜ
아기 병원다녀온거 보험사에 청구해서 받았네요 ㅠㅠ

6. 용돈 (엄마,아빠)
- 딱히 정기적으로 주는건 아니고
동전 모은게 있어서 아기 통장에 넣어주었어요 ㅎ

7. 금융소득
- 입출금 통장 이자^^;

<지출 정리>

아이가 생기면 좋기도 하지만..
비용 부담이 크다고 다들 걱정하시잖아요~

솔직히 저도 그래서
조금이라도 아껴볼까하는 마음에 가계부를
쓰게 되었어요 ^^;


1. 저축 (정기예금,적금)
- 출산축하금 받은 거 조금 보태서
정기예금으로 예치했어요~
그냥 들고 있음 다 써버릴것 같아서..

이 돈은 울 아기랑 우리가족
첫 해외여행 갈때 쓸까 생각중이예요^^
너무 어릴때 가면 기억을 못할테니..
한 6~7살쯤 생각하고 있어요~!!
(그때까진 해외여행은 참아야겠죠 ㅠㅠ)

2. 출산관련비용
- 확실히 병원가고..조리원가고 하니
비용 부담이 있네요~^^;
그리고 출산관련으로 필요한 물건들을 사다보니..

3. 저축 (종신보험)
- 이런보험 안좋아하는데..
처음으로 종신보험이란걸 들었네요 ㅋ

아이가 생기다보니 내가 없을 경우 아이를
생각하니 들게 되더라구요~
나이 많은 엄마라 미안하다 ㅜㅜ

4. 이벤트 비용
- 다른건 좀 비용을 아끼려고 하는편인데
아기 50일, 100일, 돌사진..
이런 건 꼭 찍어주고 싶어서 박람회가서 패키지 계약하고 왔네요 ㅎㅎ

그리고..
100일 기념, 크리스마스 기념으로
아기 신상 장난감도 사버렸네요 ㅎ
(물려받은것만 가지고 노는게 미안해서..)

5. 보험료
- 내 보험료는 아끼게 되는데..
아기가 생기니 아기꺼는 좋은걸 해주고 싶네요~
좀 어렵게 가진 아이라 그런가봐요 ^^;

6. 병원비
- 저때는 선천성장애검사, 난청검사 비용이
산모부담이였는데..
작년 10월부터 비용이 무료라고 하니 다행이네요~

저흰 아기가 좀 아파서 병원엘 좀 다녔네요 ㅜㅜ
건강이 최고인듯해요~

7. 생활용품
- 젖병, 목욕용품, 바운서 등등 생활용품
 비용들도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지만..
열심히 산모교실 다니고, 지인들께 물려받아서 그런지 많이 지출하지 않은것 같아요~~^^ㅎ

8. 식비
- 혼유를 하니 조금 덜 드는데..
그래도 분유값도 만만치가 않네요^^;
완모하시는 분들 정말 리스펙트 !!!

9. 가구류
- 아기옷이며 장난감, 용품들이 생기다보니
정리함이랑 옷장을 안 살수가 없네요~!!

10. 의류/미용
- 제가 회사 생활을 잘못하진 않았나봐요~
육아휴직 들어올때 받은 아기옷들이
20여벌 넘게 들어온걸 보면.. ^^ㅎ

초기엔 선물받은게 많아서 진짜 거의 쓰지 않은것 같네요~^^

11. 기저귀
- 아기생기면 분유값, 기저귀값 벌어야한다고 하시잖아요~

그래서 저도 카테고리를 따로 만들었는데..
여기저기 이벤트에 당첨되서 진짜 지출이 거의 없는듯 해요~~^^

12. 기부
- 우연히 좋은 기부 기회가 생겨서
소액이지만 기부에 참여했어요~^^

저는 편한가계부란 앱을 쓰는데..
뭐 가계부앱은 사용하시기 편한 앱을 쓰시는게
제일 좋은것 같아요^^

하루하루 육아도 힘들고..
비용도 만만치 않지만..
그래도 우리 아기에게 조금 더 좋은
엄마, 아빠가 되려고 노력 중이랍니다!!

힘든 육아지만 다들 기분좋게 시작하셨음 좋겠네요^^

+ Recent posts